한반도인프라포럼
추진 성과 및 계획

한반도인프라포럼 소식

한반도인프라포럼, 머니투데이와「키플랫폼」특별세션 공동 개최

「한반도인프라포럼」(이하 ‘포럼’)은 머니투데이와 공동으로「키플랫폼」특별세션을 2020년 5월 28일(목) 15:00~17:00 서울 콘래드 호텔 5층 파크볼룸에서 개최했다. ‘한반도 인프라의 미래–첨단도시·경제·삶의 질’을 주제로 열린 본 세션에는 국내외 전문가를 포함해 40여명의 청중이 참석하였다. 코로나 확산에 따른 정부 방역대책의 일환으로 참석자 수 제한과 ‘거리두기’ 속에서 현장이 진행되었고, 해외연사토론은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키플랫폼 특별세션 프로그램 ]

이날 세션은 오프닝 동영상, 주제발표, 해외전문가 라이브 토크쇼, 패널토론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주제발표는 글로벌스마트시티얼라이언스 대표이자 OECD 경제산업자문위원인 전중훤 회장의 ‘스마트시티와 디지털 경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효과’로서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와 최근의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의 스마트시티 및 디지털 경제의 중요성, 그 미래비전과 북한 인프라 협력에서의 고려사항 등을 다뤘다. 이어진 해외전문가 라이브 토크쇼에는 미국 헤리티지재단, 외교정책위원회에서 2인, 유럽 국제투자금융 전문가 1인, 국제지원 전문가 1인 등 총 4인이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의견을 공유하였다. 동구권의 금융투자 사례 분석 등을 통한 향후 효과적인 북한 지원과 투자 방안 등이 제안되었다. 포럼 운영위원장인 김병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남북한인프라특별위원장이 좌장으로 진행한 패널토론에서는 첨단 인프라의 미래, ‘삶의 질’과의 조화의 중요성, 북한의 첨단인프라 현황 및 향후 협력 방향 등이 활발히 논의되었다.

제3차 준비위원회 및 제1차 운영위원회

2019년 12월 11일에 출범한「한반도인프라포럼」(이하 ‘포럼’)의 실행과 실효적인 조직·운영 체계 마련을 위한 제3차 준비위원회 및 제1차 운영위원회가 2020년 5월 28일(목) 13:00~14:30에 개최되었다. 본 회의의 원래 일정은 2020년 초였으나 ‘코로나19’의 발생과 급확산·지속으로 지연되었고 코로나 상황이 다소 안정되었던 5월 28일, ‘키플랫폼’ 특별세션 사전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제3차 준비위원회에서는 제1차 운영위원회 진행요건을 갖추기 위해 운영규정을 확정하고 운영위원장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병석 남북한인프라특별 위원장을 선출, 운영위원은 39인으로 구성하였다. 제1차 운영위원회에서는 포럼의 당연직 공동회장 중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승헌 원장을 대표회장으로 추대하였다. 그밖에 임원, 분과 조직, 프로젝트 의제, 2020년 추진일정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제2차 운영위원회

「한반도인프라포럼」(이하 ‘포럼’) 제2차 운영위원회는 2020년 8월 19일 14:00~15:00에 온라인 비대면 회의로 진행되었다. ‘코로나19’의 지속적 확산과 전염 우려로 인한 것이다. 고문 및 분과위원장, 프로젝트 의제, 운영위원 변경, 포럼 계간지 추진 등의 안건을 논의하고 의결하였다. 포럼 고문으로는 천해성 통일부 전 차관,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인 홍순계 남북경제협력포럼 전 회장이 추대되었다. 분과위원장으로는 15개 분야의 실질적· 책임적 역할 수행이 가능한 기관·단체·기업의 임원급 인사 또는 전문가가 선정되었다. 프로젝트 의제는 기존에 제안된 22개의 순위를 정하고 유사 의제는 통합하여 최상위 3개 의제로 압축하였다. 이밖에 포럼의 협력적 공감대 확산, 정보공유, 효율적 소통을 위한 계간지 추진을 논의하고, 다각적인 시각을 고려하기 위한 자문위원을 선정하였다.

[ 한반도인프라포럼 분과위원장 ]

제3차 운영위원회

「한반도인프라포럼」(이하 ‘포럼’) 제3차 운영위원회는 2020년 11월 10일(화) 11:00~13:00 서울시 강남구 소재 ‘대려도’에서 개최되었다. 프로젝트 의제 팀장 확정, 포럼의 계간 웹진과 웹사이트 추진, 운영위원 추가 선출, 포럼 행사 관련 내용 등을 안건으로 다뤘다. 프로젝트 의제 팀장은 추천과 의결을 통해 다음과 같이 선정하고 포럼 분과의 다양성·역할·참여의사 등을 고려하여 ‘한국광물자원공사 남북자원실 이인우 실장’, ‘한국지역난방공사 해외사업처 민정식 처장’을 운영위원으로 추가 선출하였다.

포럼행사 안건으로서 일정, 개최장소, 프로그램, 연사 등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또한 코로나 대책으로서 온라인·오프라인 혼합형 또는 온라인 단일형 방식을 고려하기로 하였다.

제4차 운영위원회

「한반도인프라포럼」(이하 ‘포럼’) 제2회 행사 개최 관련한 최종 논의 및 결정을 위한 제4차 운영위원회가 온라인 비대면 회의로 2020년 11월 24일(화) 16:30~17:00에 열렸다. 안건으로는 포럼 행사 개최와 관련한 일시, 장소, 역할, 특이사항 등의 기본사항과 주제, 프로그램 등을 최종 논의하고 확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