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이슈 논단

한반도 평화·발전을 위한
동북아 스마트 생태도시 네트워크 구축

유재심 박사
(서울대학교 환경계획연구소)

한반도 평화·발전의 새로운 협력과 연대 필요

현재 한반도가 맞닥뜨리고 있는 의제는 대체로 세 가지로 요약된다. 기후위기에 따른 문화변동,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회 변동 그리고 지속 가능한 한반도 평화이다.

2021년부터 이행된 기후변화 파리협정은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기온의 상승 폭을 1.5℃ 이하로 제한하는 노력을 추구한다. 각 국가는 자발적 감축 기여방안(INDCs)을 제출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2030년까지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를 1990년 대비 40%에서 55%로 상향 조정할 만큼 기후위기 대응에 고심하였다. 2020년 12월 19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내무장관, 에너지장관, 환경보호청장, 환경품질위원장을 ‘기후 팀(climate team)’으로 묶어 발표하였다. 미국의 토지이용 변화, 에너지 전환, 환경경제 정책을 즉각적이고 실용적으로 전환하겠다는 선언이다. 기후특사로 지명된 존 케리는 ‘기후전쟁에서 EU와 더 강력한 협력이 필요하며 지금이 행동 할 순간’이라고 기후경제 전환을 촉구하였다.

2020년 초 코로나19가 초래한 갑작스럽고 충격적인 일상의 변화는 개인의 삶을 물론 사회·경제·정치와 관련된 정책변화를 반강제 시켰다. 코로나19는 선진국들의 내부 질서가 허점에 노출 수 있다는 일례를 보여주었다. 2021년 3월 말 현재 미국의 누적 확진자 수는 3100만 명 이상이고 누적 사망자 수는 56만 명이 넘는다. 영국은 각각 434만 명과 12.7만 명이 넘는다. 프랑스와 독일에서도 연일 확진자 수와 사망자 수를 갈아치웠다.1)
반면 중국, 호주와 뉴질랜드 등은 감염자 수가 상대적으로 적다. 북한은 감염자 수 0을 자랑한다. 유교 사회의 전통과 효과적인 통제 때문이라고 한다. 이에 새로운 공산주의나 공동체주의를 주장하거나 도시 내에서 자급자족하는 중세 성벽도시로의 회귀를 예측하는 시나리오도 있다. 문정인 교수는 “문정인의 미래 시나리오 : 코로나 19, 미·중 신냉전, 한국의 선택”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세계질서 5가지 시나리오를 가정하고 이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기후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이 촉발한 사회문화 변동은 남북을 포함한 한반도와 지구촌이 똑같이 겪고 있다. 그러나 한반도 평화는 전적으로 우리의 문제이다. 기후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과 관련된 시간은 불가역 비가역적이어서 그것이 완화된다고 하더라도 과거의 사회로 되돌아갈 수 없기 때문에 ‘적응’의 문제로 접근해야 한다. 그러나 한반도 평화는 우리 스스로 국제사회에 관심과 지지를 유도하는 구심력이 되지 않으면 점차 힘을 잃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가 기후위기와 팬데믹 이후 사회변화에 대한 적응 해법을 국제사회에 제안하여 한반도 평화의 구심력을 추동하게 할 수 없을까?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세 번의 남북 정상회담과 후속 실무회담에도 불구하고 남북관계는 현재 상호작용의 작은 돌파구라도 찾아야 할 처지에 있다. 남북관계 발전의 상징인 인도개발협력 이 한반도 비핵화와 종속 관계에 놓일 때 나타나는 한계도 경험하였다. 이를 반추해 보면 우리의 한반도 평화·번영 정책은 비핵화 과정의 멀고 험난한 ‘큰 평화’와 일상의 작고 ‘소소한 평화’를 분리하거나 조화시키는 방법을 고민하게 한다. 현재 눈앞에 펼쳐진 남북 및 국제 의제를 살펴보고 현안을 공유하거나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그러나 그것이 개념이나 문헌 속에 머물러서는 현실을 타개할 대안이 되지 못한다. 내부적으로는 기후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적응’의 비전이 제시되어야 하고 국제사회에는 한반도 평화·발전의 구심력으로 작동하도록 협력과 연대가 가능한 전략이어야 한다. 사람이 모이고 인프라가 집결되는 현실적 공간에 지속가능하고 예측 가능한 사업으로 표출되어야 한다.

1) WHO Coronavirus (COVID-19) Dashboard in https://covid19.who.int/

국제사회와 공유하는 한반도 평화·발전 의제와 전망

1) 지속가능발전목표
지속 가능한 발전은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최소화시키자는 소극적 개념으로, 1990년대에 국제사회의 규범으로 부각되었다. 1992년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채택된 리오 선언은 1987년 유엔 보고서 ‘우리 공동의 미래(Our Common Future)’에 제안된 브룬트란트(Brundtland)의 ‘지속가능한 발전’ 개념 즉, `미래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을 기본 목표로 확산하였다.
유엔은 2000년 새천년개발목표(MDGs)의 미비점을 비판하면서 2015년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채택하여 개념을 확산시켰다.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 목표로 구성된 ‘지속가능발전목표’는 2015년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2030 의제’와 기후변화협약 제21차 당사국총회의 ‘파리협정’을 채택하여 유엔 의제와 지역 단위 의제의 효과적 이행을 촉구하였다.
2020년 말 발간된 ‘지속 가능 발전 목표 2020 보고서’는 순식간에 전 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국제 개발협력의 목표달성이 전반적으로 저하되었으며, 이에따라 유엔은 심각한 식량 불안, 실직, 취약한 의료 시스템, 불충분한 기본 서비스 및 낮은 사회보장 시스템으로 인한 모든 외부 충격의 대응책 마련을 고심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는 개발협력의 계획, 이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해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평가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는 5개 영역의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한국 지속가능발전목표는 17개 목표와 122개 세부 목표를 214개의 평가지표로 평가한다. 남북협력 사업이 돌발적이고 급작스럽게 진행되는 이벤트 성격의 사업을 벗어나지 못하는 현실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 기반의 남북협력 사업이 적합한지에 대해서 고민이 필요하다.

2) 인도개발협력의 방향
빈곤 퇴치는 인류의 숙제이면서 개발 협력의 기본 목표이다. 국제 개발 협력은 선진국-개발도상국, 개발도상국-개발도상국, 또는 개발도상국 내에 존재하는 발전 과정의 빈부 격차를 줄이고 인간의 기본권을 지키려는 국제사회의 노력과 행동 양식이다.
공적 개발원조와 관련하여 ‘인간안보’는 1992년 부트로스-갈리(Boutros-Ghali) 유엔 사무총장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다. 1994년 UNDP의 인간개발보고서에 다시 등장한 인간 안보의 초점은 ‘공포로부터의 자유’와 ‘결핍으로부터의 자유’에 맞추어져 있다. 인간안보의 요소는 8가지로 경제안전, 식량안전, 건강안전, 환경안전, 개인안전, 공동체 안전, 정치안전, 직업안전 등이다. 이런 이유로 인간안보는 유형이 지나치게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2016년 세계 인도주의 정상회의는 장기적이고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도(Humanitarian)-개발(Development)-평화(Peace)를 상호 연결하는 개념을 고안하였다. HDP는 즉각적인 인도주의 문제를 충족하면서 개발과정을 통해 각종 취약성과 위험을 감소시켜 궁극적으로 평화를 구축한다는 개념이다. HDP 넥서스를 분석한 보고서는 그러나 인도-개발-평화 넥서스 또한 현장에 적용하기에 관념적이고 이상적이어서 결과적으로 위기의 차별성과 다양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고 평가하였다.
인도-개발-평화의 넥서스 개념과 인간 안보는 이론적 학문적 발전 측면에서 중요하다. 그러나 두 가지 개념은 지역성과 수용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발협력 사업에 적용하기에 여전히 복잡하고 추상적이다. 2020년 기후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은 우리나라는 위 두 가지 개념을 남북 및 국제 개발협력에 부각시키고 있다.

3) 국제 기후위기와 코로나19 위기 대응
기후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에 대응하는 국제사회의 경제발전은 ‘탈 글로벌화’로 나타난다.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미국 트럼프 대통령 당선 이후 강화된 보호무역과 기술안보 정책을 바이든 대통령도 유지·강화하였다. 미중 군사패권과 경제패권이 대표적이다. 문정인 교수는 키신저의 월스트리트 저널 기고문을 인용하여 최악의 경우 중세와 유사한 시대착오적 ‘성곽도시(Walled City)’ 출현을 경고하였다. 자급자족이 경제발전 한계를 타개하지 못한다는 염려이다.
시진핑 주석은 2019년 칭화대학이 주도한 ‘세계대학기후변화연맹 포럼’의 질문에 대한 답신에서 ‘환경보전이 곧 경제개발(綠水靑山, 金山銀山)’라고 피력하였다. 자연파괴는 인류존립에 영향을 미치고 기후변화에 국제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진핑 주석은 2020년 9월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정상회의’ 화상 연설에서 생태 문명 건설, 다자주의의 글로벌 환경 거버넌스, 코로나19 이후 친환경 발전을 통한 경제회복, 환경도전에 대응하는 책임감 있는 행동력 등 4가지를 국제사회에 제안하였다. 중국 각 지역에서 경쟁적으로 벌어지는 ‘생태 도시’ 건설은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생하는 ‘현대화 건설’을 목표로 ICT기반 스마트 전환과 자연기반 생태기술의 조화를 문헌상에 명확히 하였다.
기후위기와 코로나19 위기 이후 전 세계는 생태계 파괴에 대한 경각심, 탄소 중립 2050을 지향하는 저탄소·친환경 경제와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고용 확대를 목표로 하는 그린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그린딜(Green Deal)’을 도입하였다. 산업계에는 4차 산업혁명 패러다임 전환의 움직임이 가속되고 있다. 일본은 건설 부문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하여 생산성 극대화를 도출하였고, 우리나라의 조선 산업은 혁신 기술을 장착한 후 신성장 산업군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기후위기와 팬데믹 위기 이후 자동차 산업은 토탈 모빌리티 산업군으로 재편되고 있다. 전통산업으로 구조개편 산업군에 속하던 건설, 조선, 자동차 산업에 혁신적 기술을 장착했을 때 신성장 산업군으로의 수정이 가능하였다.
기후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 위기는 전반적으로 ICT기반 전환 사회를 가속시키지만 ICT기반 스마트 전환과 자연기반 생태기술의 조화가 필요하며 아날로그 산업으로 출발했을지라도 혁신 기술로 무장한 전통산업이 단계적 경제전환의 구심점이 될 수도 있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

4) 북한의 기후위기와 팬데믹 위기 대응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 북한이 우리에게 던져준 가장 큰 이슈는 핵 문제지만 최근 국제사회에서 주목하는 북한의 변화는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재난 안전과 재난관리시스템 구축이다. 북한은 1994년 12월 유엔 기후변화협약, 2005년 4월 교토의정서, 2016년 8월 파리협정을 각각 비준하였다. 북한은 2016년 국가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 목표 2030을 제출하였다. 2019년 갱신된 국가감축 기여에 따라 북한은 자연재해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내부적으로는 ‘국가재난 저감 전략’과 ‘국가환경 보호 전략’ 수행을 위한 정책 로드맵을 작성하였다.
북한의 ‘국가재난 저감 전략’은 재난 대비를 위한 지역 사회 대비 및 정보 시스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며, 공공투자에서 우선순위가 밀린 평양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과 장애인을 포함한 취약 계층과 기관 간 협력과 의사소통을 강조하였다. 북한의 ‘국가 환경 보호 전략’의 목표는 환경오염을 막고 생태환경을 전반적으로 회복단계에 올리며, 녹색경제로 이행할 수 있는 물질적, 기술적 토대를 갖추는 것이다. 이에 따라 조선중앙통신은 다양한 자연에너지에 의한 전력생산량과 산업폐기물의 재자원화, 생활오물의 종합적 이용, 도시녹화 비율을 높이며 각종 자연 보호구 면적을 확대한다고 보도하였다. 환경오염의 확대를 방지하기 위해 주요 도시들과 수역들에는 대기 및 물 환경 감시 체계를 확립하고 공장, 기업소들은 가스 및 먼지잡이(집진)시설, 폐수정화장을 비롯한 오염물질 정화시설들을 100% 갖추도록 추진하였다.
북한은 전 세계 국가 중 최초로 코로나19 대응 국경을 봉쇄하였다. 북한의 기후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 대응 정책은 조선노동당 8차 대회에 상정된 “국가경제발전 5개년계획”의 주요 부문별 전략을 참고할 수밖에 없다. 북한은 과학기술의 힘으로 화학공업과 금속공업을 고리삼아 현대화 개건, 생산성 향상, 원료 및 자재의 국산화를 추진한다. 지방에 대한 투자 확대는 1차 산업인 ‘농업’을 기반으로 2차 산업인 ‘경공업’을 발달시켜 지역기반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3차 산업인 ‘관광’으로 내부경제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5) 생태적 특성을 반영하는 북한의 경제개발
북한의 도시계획은 김정은 위원장 집권 초기인 2012년에서 2015년 사이 국토 및 도시계획의 하부 실행계획과 개발 특구 관련 규정과 세칙, 도시 관련 원칙을 새로이 채택·수정·보충되었다. 인구분산과 관련이 있는 도시계획은 도시를 확장하지 않고 중소도시의 형태로 전국에 골고루 분포하도록 했다. 도시계획의 작성에는 기념비적인 건물과 유적, 자연 지리적 조건과 기후풍토와 토양조건을 고려하는 것을 강조하고, 도시를 크게 하지 않고, 인구밀도와 건축 밀도를 줄이며 큰 도시 주변에 위성도시를 합리적으로 배치할 것을 규정하였다. 북한의 경제특구·경제개발구는 대규모 자연환경 지구를 포함하는 관광특구를 제외하면 대부분이 지역의 기초산업을 중심으로 면적 2㎢~4㎢의 소규모 개발구이고 전국에 골고루 분포시켰다.
김정은 위원장은 최근 ‘강안다락식주택구’를 방문한 자리에서 “주택 구 주변 원림 설계(조경계획 및 설계)를 잘하고 보통강반의 공원들을 보다 훌륭히 꾸려 주민들의 생활에 최대의 편의를 보장해주며 자연환경을 개선해 나가야한다”고 말했다. 집권 초기에는 산림의 도벌 남벌 금지, 야생동물 불법포획 금지와 나무 심기 등을 강조했다면 2020년 이후에는 도시환경 개선과 환경 인프라 개발에 집중하는 경향이 높아졌다.
북한의 도시 관리는 ‘환경 보호법’ 등 관련 법규에 규정된 행정당국의 명령 또는 세칙을 통해 규제하고 환경오염과 환경파괴를 방지 또는 감소시키는 환경정책을 집행하였다.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에는 배출 부과금 등 경제적 유인책을 강화하여 환경사범에게 일반사범과 비교하여 2배 이상 부과금을 강화한 환경관리정책이 경제개발구법에 나타났다. 2020년 신설된 ‘재자원화법’은 생활·일반·건설폐기물을 다양한 방법으로 가공·처리하여 새로운 원료, 연료, 자재, 제품으로 생산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북한은 ‘재자원화’와 ‘고리순환형생산체계’를 근간으로 지역 내 생산시스템과 환경관리를 연계하여 관리·강화하므로 실제로 북한의 거리에서 폐기물 한 톨 발견하기 어렵다.

도시는 스마트, 그린, 인간 안보 통합 솔루션 공간

1) 스마트와 생태 통합 솔루션
우리 사회에 널리 퍼져있는 스마트 개념은 사물과 사물 및 사물과 인간의 연결, 빅데이터 처리 등 ‘Smart’의 미국식 개념인 ‘Clever’ 관점에서 고려되어 왔다. 지속할 수 있고 인간의 근원적인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스마트를 위해서는 영국식 개념인 ‘having a clean, tidy, and stylish appearance’를 조화시킬 필요가 있다. 어원사전에 ‘Smart’를 입력하면 ‘Old English smeortan “be painful,” from Proto-Germanic smarta’라고 설명한다. 게르만의 smarta를 어원으로 하고 ‘smeortan-smeart(고통스러운)’로 변형돼 ‘smart’가 되었다. 영리하지만 잘못 활용하면 ‘고통스러운’ 속성을 내포한다. 그린(Green)의 사전적 의미는 초록의, 친환경의, 풋풋한 등이다. 노섬브리아의 ‘groene’을 어원으로, ‘grene’가 현재 ‘green’이 되었다. 그린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살아있고, 생생하고, 풋풋한 식물의 색’이다.
나무가 스스로 대사 작용을 하여 성장하고 외부의 변화에 대응하는 유기체이듯 생태 도시는 도시를 하나의 유기체로 간주하여 메타볼리즘(Urban Metabolism)과 회복 탄력성(Resilience)을 중요시한다. 오랜 역사는 아니지만 생태 도시 개념은 ‘생태 도시정상회의’를 결성하여 이니셔티브를 공유하고 네트워크와 컨퍼런스를 진행할 만큼 발전하였다. 2021년 로테르담에서 개최되는 제14회 ’생태도시정상회의‘ 의제는 ”자연기반 솔루션을 위한 도시전환“이다. 역대 의제는 토지이용과 건강, 전통마을과 원주민의 삶, 생태 마을 네트워크, 가든시티, 지속 가능한 도시와 산림, 농업 도시, 생태 도시 거버넌스, 도시 에너지, 연대와 조직, 아랍의 생태 도시 요소, 수직 스프롤과 에코 도시, 지원과 인센티브 등 다양하다.
스마트시티는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 수집 센서를 사용하여 자산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 통신, 하드웨어, IoT디바이스, 센서 등이 포함된 건설과 인프라 시설, 축적․분석․예측이 가능한 데이터(빅데이터,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등), 데이터 활용 서비스(지능형 스마트, CCTV, 스마트 파킹 등)가 주요소 이다. 지금까지 IoT는 사물과 IT 연결이 중심이었으나 향후에는 인간과의 인프라의 연결과 사용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된다.
기후위기와 코로나 팬데믹을 겪은 이후 다시 주목받는 생태 도시는 이제 스마트 도시의 혁신 생태계를 보완한 「스마트 생태 도시」를 지향한다. 생태 도시가 도시의 자립 자족을 강조하여 성벽 도시나 농업 도시 같은 단점을 스마트 생태 도시 개념으로 보완할 수 있다. 기후위기와 코로나 팬데믹 이후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은 외부와의 협력과 연대가 강화된 「스마트 생태도시」 수요를 더욱 증가시키고 있다.

2) 인간 안보와 자연기반 통합 솔루션
과학자들은 기후위기와 코로나19 펜데믹과의 직접관계로 자연 파괴를 지적하고 자연 보호와 생태계 복원이 미래 전염병 예방의 핵심이라고 말한다. 우엔은 국제 시민사회에는 자연 보호, 토지이용을 위한 산림벌채 금지, 불법 야생동물 거래중단을 호소하고, 정책입안자에게는 기후위기 대응과 녹색경제로의 전환 정책 추진을 촉구하며, 기업에게는 자연기반 솔루션에 대한 투자와 지역 생태계 복원 일자리를 늘리라고 요구한다. 국제 시민사회가 각 주체들에게 요구하는 세 가지 공통점은 지역기반 솔루션, 자연기반 솔루션, 인간안보 기반 솔루션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인간 안보 관점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하였다. “사람의 생명과 안전을 우선하는 연대와 협력의 국제질서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인간 안보(Human Security)’를 중심에 놓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제협력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전 세계가 연대와 협력으로 인간 안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가도록 주도적 역할을 하겠습니다. 남과 북도 인간 안보에 협력하여 하나의 생명공동체가 되고 평화공동체로 나아가길 희망합니다.”라고 하였다.
유엔은 2020년 “생태계복원10년계획(2021-2030)”을 채택하였다. 유엔의 생태계 복원은 단편적 부분적 생태복원 사업에서 벗어나 지역기반 통합 솔루션을 추구한다. 자연과 지역 사회 복원을 통해 가난, 영양실조, 성 불평등, 생태계 악화를 종식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토지와 숲, 농업생태계, 도시 인프라, 물 관련 산업, 에너지 전환, 안전한 먹거리, 해양수산의 건전한 생태계가 선순환 하는 통합복원을 지향한다.
2020년 다보스 포럼은 유엔 “생태계복원10년계획(2021-2030)”에 호응하여 10년 동안 지구에 1조 그루의 나무를 심기로 하였다. 재난재해의 심화는 인간 안보를 해치는 주요 원인이 되므로 기업들에게 재난재해 저감을 위한 나무 심기 동참을 촉구하였다.
2021년 북한 “국가경제개발5개년계획”은 기초단위의 사업 추진과 자체 역량 강화를 중요하게 부각시키고 있다. 남북협력 사업은 기초단위, 인간 안보 및 자연기반의 통합 솔루션, 즉 도시(화)지역 개발협력으로 제안되는 것이 유용하다. 남북에 제안되는 스마트시티가 로보캅이 활동하는 공간, 로보캅이 일하는 건물, 로보캅이 살아가는 도시를 상상할 수밖에 없는 한계를 뛰어넘는 일은 더욱 중요하다.

동북아 스마트 생태 도시 네트워크 추진

생태 도시는 물리적 지역적 범위를 설정한다는 측면에서 공간적으로 성벽 도시 개념을 극복해야하지만 ‘포용적이고 안전하며 탄력성 있고 지속 가능한 도시와 인간의 정주지’를 목표로 한다. 생태 도시와 관련된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11은 2030년까지 기후재난 완화 및 적응, 재난에 대한 복원력, 재해 위험을 저감시키기 위한 ‘센다이 프레임 워크’에 맞춰 개발 및 실행을 위한 통합 계획을 의무화하였다.
생태 도시가 ‘생태 도시정상회의’라는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것과 달리 역사가 짧은 ‘스마트 도시’는 국제 네트워크가 아직 미미하다.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파트너십 플랫폼은 2018년부터 ‘스마트시티 연합’을 운영한다. 플랫폼은 도시의 이동성, 지속 가능한 주택, 청정에너지, 폐기물 관리 및 ICT를 다룬다. ‘스마트도시연합’이 추구하는 스마트 시티의 목표는 도시의 이주, 인구 통계학적 변화, 환경파괴 및 기후변화에 대응한 도시의 취약성 감소 도시의 탄소발자국 감소, 주민의 삶의 질 향상, 도시환경의 질 향상, 공공-민간의 파트너십(PPP) 구축 등이다
유엔의 개발 협력 방향은 지역 기반과 생태계 기반, 인간 안보 기반의 통합 솔루션을 지향하였다. 유럽은 인간 안보 기반, 스마트 기반, 그린딜 기반의 솔루션을 실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남북 및 국제협력 정책에 자연기반 해법을 고려하지 않았지만 인간안보 기반의 솔루션을 강조한다. 북한의 개발계획은 지역기반, 생태계 기반, 경제시스템 기반의 통합 솔루션 계획에 가깝다. 기후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 위기에 대응하는 유엔, 유럽, 국내 및 북한의 현황과 향후 전망을 고려하여 미래 전환사회를 목표로 제안하는 새로운 한반도 평화·발전 전략은 “스마트 생태도시 네트워크”이다.
가령, 유엔과 유럽의 기후위기 대응에 맞춘 “스마트 생태 도시”는 생태 도시의 요소, 그린뉴딜의 내용과 생태계 복원을 통합하는 솔루션이다. “스마트생태도시2050”은 동북아 네트워크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부에는 “스마트생태도시2030”은 “스마트생태도시2050”의 하위 전략을 배치하여 낮은 단계의 ‘스마트생태도시’ 네트워크를 달성하도록 한다. 최소 ‘서울-평양-심양-블라디보스톡-울란바타르’를 생태도시로 연계하고 “스마트 생태도시 네트워크”는 동북아의 중소규모 도시를 포함한다. 동북아 ‘스마트생태도시네트워크’ 구축에는 남북을 포함한 역내 국가의 참여와 협력을 유도하고 스마트 도시 기법과 생태 도시 기법을 순차적으로 적용하면 그린딜의 단점을 극복하고 평화·발전의 더 큰 우산이 될 것으로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