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한반도인프라포럼
주요 소식

제9차 운영위원회 개최 및 결과

「한반도인프라포럼」(이하 ‘포럼’) 제9차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가 2021년 11월 15일(월), 15:00~17:00, 대면 회의로 개최되었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제8차 운영위원회 결과를 바탕으로 운영위원 변경, 프로젝트 팀장 변경, 운영규정 개정, 소운영위원회 구성, 프로젝트 의제 추진 방안, 한반도인프라포럼 프로그램 구성과 제3회 한반도인프라포럼 행사 개최일 결정 관련 서면·위임 결의 결과 및 프로젝트 의제 진행 상황, 기타 포럼 발전 방안 등을 공유하였다.

주요 논의내용은 제3회 한반도인프라포럼 행사 계획으로 ‘가까운 것으로부터의 시작, 한반도 인프라 협력’을 주제(안)로, 주제발표자는 서울대학교의 유재심 교수, 국토연구원의 이상준 선임연구위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고경택 선임연구위원, 서울고학기술대학교의 옥종호 교수 등이 추천되었다. 환영사로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축사로는 통일부장관, 패널로는 평화경제연구소 정창현 소장, 통일문화연구소 정용수 소장 등을 비롯한 각계 전문가가 추천되었다.

논의사항으로는 운영위원회 개최 시 전문가 초청 세미나 진행의 필요성, 북한의 정보를 통해 북한의 실정·변화 및 관련 뉴스와의 인과 분석과 통찰의 내용을 담는 웹진의 발간, 국내 건설기술에 대한 기술 분야 공유, 스마트 건설기술을 활용한 남한기술자와 북한 주민들과의 접촉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술수준 현황 파악, 경쟁력 있는 기술 활용을 통해 북한과의 협력 도모를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