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한반도인프라포럼
참여기관 소개

사단법인 대한건축학회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소개

대한건축학회는 우리나라 유일의 종합건축연구단체로 1945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본부를 비롯하여 8개 지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27,000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에서는 회원뿐만 아니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학술회의, 심포지엄 세미나 등 다양한 학술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학회지, 논문집 및 건축관련 단행본을 출판하여 건축관련 지식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일본건축학회(AIJ), 중국건축학회(ASC), 미국건축대학협의회(ACSA), 대만건축학회(AIROC), 베트남건축학회(VAA), 건축환경추진기구(iiSBE) 등의 외국단체와 건축학술교류협정을 체결, 활발한 학술 및 정보교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세계초고층학회(CTBUH), 세계건축가연맹(UIA)의 회원단체로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유관 단체들과 협력하여 지식의 향상과 학문적 연구를 촉진시키고, 주요 혁신적 기술을 개발하고 대중화에 앞장서고, 사회의 급속한 변화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과 국가정책의 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

  • 건축에 관한 조사·연구지도
  • 회지, 논문집, 연구보고서, 기타 건축에 관한 도서의 간행 및 건축정보화
  • 건축에 관한 강습회·강연회·간담회·전람회·견학회 등의 개최
  • 건축에 관한 계획·감독 및 기술검토에 대한 국가, 공공기관 프로젝트 의뢰
  • 건축교육의 선진적 실천, 교육내용 및 과정의 개발
  • 국가, 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기업의 행정·재정·사업 관련 등의 조사 연구
  • 건축관련 인증사업

※ 자세한 내용은 학회 홈페이지(www.aik.or.kr) 참조

주요연혁

제40대 회장단

조직

지회

주요 정기간행물

주요 정기행사

주요 전시

부설기관

건축연구소

2004년 9월에 설립된 건축연구소는 건축 전분야를 망라하여 차세대 혁신기술 연구개발, 정부·공공기관·민간 발주 연구과제 수행, 건축성능 인증 및 평가, 국내외 학술 교류 및 공동연구, 전문기술 정보 제공 등을 수행합니다.

출판부

학회에서 발행하는 단행본을 기획하고 출판하며 기 발행된 도서의 관리 및 개정을 관장합니다. 학회사료 아카이빙과 온라인서점 개설도 추진중에 있습니다.

미디어센터

각종 데이터 및 미디어를 통합 저장·창출·확산하여 건축분야 학문과 산업발전을 이루고자 설립되었으며, 현재 대한건축학회 건축TV(유튜브 채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교육원

건축분야에 대한 다양한 교육을 수행하여 건축문화산업의 발전을 이루고자 2010년 5월에 설립되었으며, 현재 건축리더십아카데미 AAL, 건축창의교육러닝 AEL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축성능기준원

2020년 6월에 설립된 대한건축학회 부설 건축성능기준원은 건축물의 성능확보를 위한 기술 개발과 관련 기준의 보급확산 및 선진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수행합니다. 기준의 선진적 관리 및 보급확산을 위한 건축기준센터(www.aikkbc.or.kr), 건축성능 관련 인증을 위한 건축인증센터, 건축물의 안전성능 향상을 위한 건축안전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축교육혁신원

국내 다양한 건축교육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제간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2020년에 설립되었으며, 건축학교육위원회, 건축공학교육위원회, 전문대학교육위원회, 4년제건축교육위원회, 대학원교육위원회, 건축사자격시험제도개선위원회를 두고 있습니다.

사회공헌진흥원

좋은 건축과 도시가 사회에 실현되도록 사회와 산업에 대한 행동 규범을 토론·제안하고, 건축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다양한 활동의 장을 창출하고자 2020년 설립되었습니다.

연구과제

정부, 공공기관 및 민간업체 등에서 의뢰하는 건축에 관한 각종 학술 및 기술 연구를 비롯하여 법원에서 의뢰하는 건축전문 소송 및 민원문제에 대하여 학회의 공신력을 바탕으로 감정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권익위원회에서 요청하는 건축분야의 민원에 대하여도 자문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