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한반도인프라포럼
추진 성과 및 계획

한반도인프라포럼 소식

제2회 「한반도인프라포럼」 개최

「한반도인프라포럼」주최하고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제2회「한반도인프라포럼(이하 ‘포럼’)」이 2020년 12월 14일(월), 15:00~17:00, 온라인 생중계로 개최됐다. ‘국제 정세 변화와 한반도 인프라 협력 방향’을 주제로 열린 이번 포럼은 코로나 확산에 따른 정부 방역대책의 일환으로 현장에 청중이 없는 비대면 형태로 진행되었다.

이날 포럼은 오프닝 동영상, 개회사, 축사, 주제발표, 패널토론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한승헌 포럼 대표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코로나 팬데믹과 경제위기, 국제 정세 변화, 그린뉴딜, 한반도 인프라 협력 등의 상호 연계·발전 방향 모색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영상 축사를 통해 남북 인프라 협력의 중요성과 남북 평화뉴딜을 통한 한국판 뉴딜의 한반도 뉴딜로의 확대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주제발표 순서에서는 미주한인유권자연대 김동석 대표가 ‘미국의 한반도 정책 변화와 남북 협력 방향’을, 한국개발연구원 국제정책대학원 유종일 원장이 ‘그린 뉴딜과 한반도 인프라’를 주제로 발표하였다. 이어서 김병석 포럼 운영위원장이 좌장을 맡고 패널 4인, 발표자 2인이 참여한 패널토론에서는 남·북·미 정세 및 북·중·러 관계 분석을 통한 한반도 인프라 협력 방향 등이 활발히 논의되었다. 제2회 포럼 전체 영상은 유튜브 검색(검색어 ‘제2회 한반도인프라포럼’)을 통해 다시보기가 가능하다.

[ 제2회 「한반도인프라포럼」 프로그램 ]

「한반도인프라포럼」
2021년도 계획

「한반도인프라포럼」은 운영위원회, 프로젝트 의제 추진, 네트워크 확산 등이 포함된 2021년 계획을 아래와 같이 수립하고 제5차 운영위원회(3.10.)에서 의결하였다. 다만 코로나19 상황 및 기타 변수 발생 가능성에 따라 적절히 대응할 예정이다.

제5차 운영위원회

「한반도인프라포럼」(이하 ‘포럼’) 제5차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가 2021년 3월 10일(수), 14:00~15:00, 온라인 비대면 회의로 개최되었다. 이번 위원회에서는 제2회 포럼행사 결과, 포럼 홈페이지 및 웹진 경과 등을 공유하고 2021년 포럼 계획, 웹진 발간(안), 2021년 키플랫폼 특별세션 프로그램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한편 포럼 운영위원 소속기관 인사이동에 따라 한국토지주택공사 이상일 처장과 부산교통공사 유철원 처장이 신임 운영위원으로 변경되었다.